온라인에서 음식을 검색하다 보면, 다양한 콘텐츠가 여러분의 주의를 끌기 위해 경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의 맨 위에는 식당 광고가 있을 수 있고, 그 아래에는 식당 블로그의 게시물, 그리고 독립적인 제3자 사이트의 무료 리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가장 신뢰할 가능성이 높을까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제3자의 리뷰입니다. 이는 독립적인 출처가 해당 업체를 홍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더 큰 신뢰를 줍니다.
소비자 신뢰를 불러일으키는 이 능력 덕분에, 획득한 미디어 보도는 귀중한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이를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 획득한 미디어 가치(EM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EMV를 사용하여 획득한 미디어 결과를 측정하고 마케팅 성과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획득한 미디어 가치란 무엇인가요?
획득한 미디어 가치(EMV)는 브랜드가 직접 지불하지 않고 받는 고객 리뷰 및 언론 보도와 같은 유기적 미디어 보도의 가치를 정량화합니다. EMV를 측정하면 기업이 PR 활동과 고객 참여의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획득한 미디어 가치를 측정하면, 획득한 미디어 전략의 성공을 평가하고 다양한 획득한 미디어 캠페인 및 매체 간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개선점을 목표로 하고, 획득한 미디어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여 결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획득한 미디어는 유료 및 자체 미디어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디지털 마케터들은 일반적으로 미디어 보도를 획득한 미디어, 소유 미디어, 유료 미디어와 같이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 유료 미디어는 광고 배치나 유료 인플루언서 추천과 같이 비용을 지불하는 보도입니다.
- 소유 미디어는 브랜드가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의 보도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마케팅 목록 또는 소셜 미디어 계정이 있습니다.
- 획득한 미디어는 브랜드가 구매하지 않거나 관리하는 플랫폼에 호스팅되지 않는 보도입니다. 예를 들어, 리뷰, 뉴스 기사, 사용자 생성 소셜 콘텐츠, 무료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동, 고객 추천 등이 포함됩니다.
세 가지 유형의 보도 모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획득한 미디어는 브랜드 이미지에 특히 가치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획득한 미디어를 다른 미디어 유형보다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획득한 미디어가 제3자의 관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획득한 미디어 매체가 브랜드를 홍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인식합니다. 긍정적인 보도는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획득한 미디어의 예시
획득한 미디어 전략은 획득한 미디어 보도를 생성하기 위해 설계된 마케팅 전략입니다. 주로 보도 자료 작성 및 배포, 이벤트 개최, 웹사이트, 블로그 또는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브랜드 활동을 홍보하는 PR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은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여 미디어의 주목을 받은 두 브랜드입니다.
Rothy’s
신발 회사 Rothy's는 재활용 플라스틱 물병으로 만든 스타일리시하고 지속 가능한 플랫 슈즈를 제공합니다. 2016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매력적인 신발을 만드는 환경 책임 있는 브랜드로 빠르게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7년, The New York Times는 “친환경 신발이 귀엽게 느껴진다면?”이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게재했는데, 이 기사에서 회사의 창립자들은 저폐기물 생산 모델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블로거와 기자들은 브랜드의 스타일, 편안함, 지속 가능성의 조화를 계속해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CNN, Popsugar, 그리고 The Strategist와 같은 뉴스 매체들은 모두 브랜드를 언급하는 기사를 게재합니다.
Pura Vida
주얼리 브랜드 Pura Vida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고객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유도하는 구매 후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puravidabracelets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그들을 자신의 계정에 소개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300,000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으며, Pura Vida의 게시물과 고객들이 브랜드 제품을 스타일링하고 착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용자 게시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획득한 미디어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
획득한 미디어 가치(EMV)를 계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모든 기업에 맞는 단일 접근 방식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EMV는 일반적으로 내부 성과 지표로 사용되며, 경쟁업체와 비교하는 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획득한 미디어 성과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획득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를 비교합니다.
다음은 두 가지 인기 있는 전략에 대한 개요와 EMV 계산을 사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입니다.
EMV = 노출 수 × CPM
획득한 미디어의 가치를 계산하는 한 가지 방법은 획득한 미디어 보도에서 발생한 총 노출 수(즉, 사람들이 여러분의 획득한 미디어 콘텐츠를 본 횟수)에 평균 유료 미디어 비용(1,000회 노출 당 비용, CPM)을 곱하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유료 미디어 지표를 사용하여 획득한 미디어의 도달 범위를 유료 노력과 비교합니다. 유료 미디어 CPM을 사용하면 광고를 게재하거나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동일한 노출 수에 대해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를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이미 CPM을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CPM = (총비용 / 총 노출 수) × 1,000
예를 들어, Google Ads 캠페인에 300달러(약 41만 1,900원)를 지출하여 30,000회의 노출을 얻었다면, CPM은 (300 / 30,000) × 1,000으로 10달러(약 13,730원)입니다.
CPM은 유료 채널에 따라 다릅니다. 많은 기업이 채널별로 CPM을 계산하여 각 캠페인의 상대적 비용을 분석하거나 평균 CPM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CPM에 대해 현실적인 접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업계에서 가장 비싼 광고 공간의 CPM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CPM을 결정한 후, 획득한 미디어 콘텐츠에서 받은 노출 수를 확인하세요. 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측정하는 미디어 보도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경우,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해시태그 또는 브랜드 언급의 총 노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론 보도의 경우, 총 발행 부수나 평균 사이트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면 가능한 한 정확한 도달 범위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총 노출 수를 계산한 후,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EMV = 노출 수 × CPM
예를 들어, 획득한 미디어 캠페인에서 2,000회의 노출을 받았고, 일반적인 CPM이 10달러(약 13,730원)이라면, 총 EMV는 2,000 × 10달러(약 13,730원)로 20,000달러(약 2,746만원)입니다.
결과로 나온 달러 가치는 유료 및 소유 미디어 마케팅 노력과 비교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대신, EMV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획득한 미디어 캠페인 가치를 비교하고 마케팅 활동에 마케팅 노력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EMV = 노출 수 × CPM × 조정 변수
조정 변수(조정 계수라고도 함)를 사용하여 EMV 데이터의 관련성을 높이고 획득한 미디어 보도의 품질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조정값은 캠페인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클릭 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 획득한 미디어 노출과 관련된 클릭 수가 200회일 때 조정 변수를 20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목표로 한다면, 캠페인에서 생성된 소셜 좋아요, 댓글 또는 공유 개수와 같은 참여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출을 2,000회 생성하였고 CPM이 3달러(약 4,118원)이며 조정 변수가 200인 캠페인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MV = 2,000 × 3달러(약 4,118원) × 200 = 1,200,000달러(약 16억 4,856만원)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특정 목표에 따라 획득한 미디어 캠페인들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릭률(CTR)을 기준으로 조정 변수를 설정한 뒤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과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활성화 노력을 비교하기 위해 두 가지 EMV 계산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이 10,000회의 노출과 5%의 CTR을 얻었고, 유사한 유료 미디어 CPM이 5달러(약 6,864원)라면, 다음과 같은 EMV를 얻게 됩니다.
인플루언서 EMV = 10,000 × 5달러(약 6,864원) × 5% = 2,500달러(약 343만 4,500원)
UGC 캠페인은 40,000회의 더 많은 노출을 얻었지만, CTR은 1%에 불과했습니다. 동일한 유료 미디어 CPM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EMV가 나옵니다.
UGC EMV = 40,000 × 5달러(약 6,864원) × 1% = 2,000달러(약 274만 8,400원)
UGC 활동으로 더 많이 노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캠페인의 주요 목표(CTR 증가)에 초점을 맞춘 조정 변수를 입력하면 획득한 미디어 가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환율: 2025년 5월 기준
획득한 미디어 가치 FAQ
획득한 미디어 가치 계산 공식은 무엇인가요?
획득한 미디어 가치를 계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노출 수와 CPM을 곱하는 것입니다. 획득한 미디어 가치를 계산할 때, CPM은 비슷한 유료 미디어 캠페인의 1,000회 노출 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계산은 획득한 미디어가 특정 목표에 도달하는 효과를 정량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측정하려는 지표를 조정 변수로 포함합니다.
EMV = 노출 수 × CPM × 조정 변수.
EMV 계산에서 미디어 보도의 품질을 어떻게 고려하나요?
조정 계수를 사용하여 EMV 계산이 목표를 반영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소셜 리스닝 도구를 사용하여 브랜드 감정을 측정하여 긍정적으로 언급한 개수를 기준으로 조정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료 미디어인가요, 획득한 미디어인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에게 보상을 제공하는지에 따라 유료 미디어 또는 획득한 미디어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게 보상을 제공하거나 인센티브를 주는 것은 유료 미디어 전략이며, 인플루언서의 주목을 끌기 위해 브랜드 활동을 홍보하는 것은 획득한 미디어입니다.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언급에 대한 EMV를 계산할 수 있나요?
예. 가능합니다. 획득한 미디어 노출 수를 계산할 수 있다면 EM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브랜드, 게시물 또는 해시태그의 노출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